21세기 최첨단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기술을 선도하는 기업 (주)한국정보기술단 Taking the lead in advanced Information systems & Communication Technology in the 21st century

3.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관련법규
  • 전자정부법 (법률 제12738호, 2014.6.3)​
  • 전자정부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26302호, 2015.6.1)​
  •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행정자치부고시 제2015-11호, 2015.3.3)​
  • 정보시스템 감리수행가이드 버전 2.1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12)​
  • 정보시스템 감리점검 해설서 버전 3.0 (한국정보화진흥원)​
  • 정보시스템 운영 성과관리지침 (행정자치부고시 제2014-1호, 2014.11.25)​
  • 소프트웨어개발보안 가이드 (행정안전부, 2012.5)​
  • 한국형 웹콘텐츠 접근성지침 (한국정보통신표준, 2010.12.31)​
  • ISO20000 Standard​
  • ITIL 버전 3.0​
  • COBIT 버전 5.0​
서비스 개요
개념

운영감리는 정보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운영 계획 수립과 실제 운영공정, 그리고 운영 평가 등을 그 대상으로 하며, 정보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제도/시설/조직/절차 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최적의 정보시스템 운영환경과 체계를 갖출수 있게 해 줍니다.

배경

모든 핵심 업무가 대부분 전산화되면서 비즈니스의 IT의존도가 심화되고, 정보시스템이 대형화/복잡해지며 IT부문의 안전성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타기관의 복잡한 연계시스템 등으로 시스템 중단, 보안사고 등 IT 부분의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운영/유지보수 비용, 보안체계 구축 비용, 데이터 정제비용 등 TCO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체계에 대한 점검을 통해 정보시스템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TCO를 절감시키기 위해 운영감리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서비스 구성
수행방법
구분 내용
시스템 진단 인프라 / 시스템 성능 / 데이터 / 보안
프로세스 진단 CSR / 장애, 백업 / 서비스데스크 / 구성관리, 변경관리
재무 진단 ROI / 사업비 검증
조직 진단 조직구조 / 인력운영체제
감리시점, 감리분야, 점검항목

감리 시점은 정보시스템 감리 기준을 준수합니다.

감리시점 감리분야 기본점검항목
운영실행 서비스 제공 1. 운영관리 계획
2. 서비스 수준 관리
3. 성과관리
4. 용량관리
5. 서비스 연속성 관리
6. 성능/가용성 관리
7. 보안관리
8. 아웃소싱 관리
서비스 지원 1. 서비스 데스크 구축
2. 장애 및 문제관리
3. 구성관리
4. 변경관리
5. 릴리즈 관리
6. 의사소통 관리
유지보수 유지보수 이행 1. 유지보수 계획
2. 절차 및 지침 수립
3. 요구사항 관리
4. 절차 및 지침 준수
5. 구성관리 변경관리
6. 릴리즈 관리
방법론

운영감리에는 KISCA@AuditPlus 중 KISCA@OP-A 경로는 운영사업에 적용하는 방법론으로 감리를 위한 작업방법, 절차, 산출물, 기법 등을 논리적으로 정리해 놓은 체계입니다.

환경분석 현황분석 선진운영모델 정립 운영모델 시스템화 실행
- 개발환경 분석
- 운영환경 분석
- 이행 프로세스 분석
- 정보시스템 분석
- 요구사항정의, 개선과제 도출
- 선진사례 연구
- 차이 분석
- 선진 프로세스 정의
- 운영관리 구조 정의
- 내부통제체계 수립
- 통합모니터링 시나리오 - 운영감리 계획수립
- 운영감리 실행
감리도구

㈜한국정보기술단은 아래와 같이 적용분야별로 다양한 감리도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의 특성에 따라 감리도구를 적절하게 선정하여 감리현장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점검 결과의 정량화가 가능하며 개선 대상 업무가 확연하게 선별되어 발주기관 및 피감리기관에 제공됩니다.

적용분야 적용 Tool 적용분야 적용 Tool
시스템 성능 점검 e-Load DB 점검 - All Fusion Data Model Validator
- TOAD
응용 시스템 점검 RESORT 네트워크 점검 GFI Scanner
웹 포탈 성능 점검 Yslow 웹 접근성 평가 - KADO-WAH 2.0
- Fujitsu WAI
서비스 특징
  • 운영감리 방법론(KISCA@OP-A) 경로는 ISO/IEC 20000, ITIL, ISO/IEC 27001 등 각종 표준/지침을 참조해
  • 고객사 특성에 맞게 테일러링 적용 가능
  • 정보시스템의 성능/데이터품질/보안 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
  • 정보시스템 운영 프로세스 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
  • 정보시스템 운영조직 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
  •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방법/절차/가이드 제공
  • 감리 자동화 도구를 활용한 감리증적 확보로 객관적인 감리 의견 제시
기대효과
  • 사용자 만족도 향상
  • 정보시스템 운영 효율성 향상
  • 정보시스템 안정성, 효과성, 보안성 향상
  • 정보시스템 운영의 대내외 신뢰성 확보
교훈

㈜한국정보기술단은 국내 대규모 정보시스템에 대한 운영감리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정보시스템의 각종 요소기술에 대한 다양한 감리 경험으로 기술적/경험적 우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감리자동화 도구와 서비스 영역별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현행 정보시스템 운영체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사업의 성공적 완료를 위한 사업관리방법, 공정관리방법, 품질관리방법 등 주요 요인별 수행방법과 위험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사에게 최상의 운영감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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