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법규
- 전자정부법 (법률 제12738호, 2014.6.3)
- 전자정부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26302호, 2015.6.1)
-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행정자치부고시 제2015-11호, 2015.3.3)
- 정보시스템 감리수행가이드 버전 2.1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12)
- 정보시스템 감리점검 해설서 버전 3.0 (한국정보화진흥원)
- 정보시스템 운영 성과관리지침 (행정자치부고시 제2014-1호, 2014.11.25)
- 소프트웨어개발보안 가이드 (행정안전부, 2012.5)
- 한국형 웹콘텐츠 접근성지침 (한국정보통신표준, 2010.12.31)
- ISO20000 Standard
- ITIL 버전 3.0
- COBIT 버전 5.0
서비스 개요
개념
운영감리는 정보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운영 계획 수립과 실제 운영공정, 그리고 운영 평가 등을 그 대상으로 하며, 정보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제도/시설/조직/절차 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최적의 정보시스템 운영환경과 체계를 갖출수 있게 해 줍니다.
배경
모든 핵심 업무가 대부분 전산화되면서 비즈니스의 IT의존도가 심화되고, 정보시스템이 대형화/복잡해지며 IT부문의 안전성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타기관의 복잡한 연계시스템 등으로 시스템 중단, 보안사고 등 IT 부분의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운영/유지보수 비용, 보안체계 구축 비용, 데이터 정제비용 등 TCO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체계에 대한 점검을 통해 정보시스템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TCO를 절감시키기 위해 운영감리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서비스 구성
수행방법
구분 | 내용 |
---|---|
시스템 진단 | 인프라 / 시스템 성능 / 데이터 / 보안 |
프로세스 진단 | CSR / 장애, 백업 / 서비스데스크 / 구성관리, 변경관리 |
재무 진단 | ROI / 사업비 검증 |
조직 진단 | 조직구조 / 인력운영체제 |
감리시점, 감리분야, 점검항목
감리 시점은 정보시스템 감리 기준을 준수합니다.
감리시점 | 감리분야 | 기본점검항목 |
---|---|---|
운영실행 | 서비스 제공 |
1. 운영관리 계획 2. 서비스 수준 관리 3. 성과관리 4. 용량관리 5. 서비스 연속성 관리 6. 성능/가용성 관리 7. 보안관리 8. 아웃소싱 관리 |
서비스 지원 |
1. 서비스 데스크 구축 2. 장애 및 문제관리 3. 구성관리 4. 변경관리 5. 릴리즈 관리 6. 의사소통 관리 |
|
유지보수 | 유지보수 이행 |
1. 유지보수 계획 2. 절차 및 지침 수립 3. 요구사항 관리 4. 절차 및 지침 준수 5. 구성관리 변경관리 6. 릴리즈 관리 |
방법론
운영감리에는 KISCA@AuditPlus 중 KISCA@OP-A 경로는 운영사업에 적용하는 방법론으로 감리를 위한 작업방법, 절차, 산출물, 기법 등을 논리적으로 정리해 놓은 체계입니다.
환경분석 | 현황분석 | 선진운영모델 정립 | 운영모델 시스템화 | 실행 |
---|---|---|---|---|
- 개발환경 분석 - 운영환경 분석 |
- 이행 프로세스 분석 - 정보시스템 분석 - 요구사항정의, 개선과제 도출 - 선진사례 연구 - 차이 분석 |
- 선진 프로세스 정의 - 운영관리 구조 정의 - 내부통제체계 수립 |
- 통합모니터링 시나리오 |
- 운영감리 계획수립 - 운영감리 실행 |
감리도구
㈜한국정보기술단은 아래와 같이 적용분야별로 다양한 감리도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의 특성에 따라 감리도구를 적절하게 선정하여 감리현장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점검 결과의 정량화가 가능하며 개선 대상 업무가 확연하게 선별되어 발주기관 및 피감리기관에 제공됩니다.
적용분야 | 적용 Tool | 적용분야 | 적용 To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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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성능 점검 | e-Load | DB 점검 |
- All Fusion Data Model Validator - TOAD |
응용 시스템 점검 | RESORT | 네트워크 점검 | GFI Scanner |
웹 포탈 성능 점검 | Yslow | 웹 접근성 평가 |
- KADO-WAH 2.0 - Fujitsu WAI |
서비스 특징
- 운영감리 방법론(KISCA@OP-A) 경로는 ISO/IEC 20000, ITIL, ISO/IEC 27001 등 각종 표준/지침을 참조해
- 고객사 특성에 맞게 테일러링 적용 가능
- 정보시스템의 성능/데이터품질/보안 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
- 정보시스템 운영 프로세스 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
- 정보시스템 운영조직 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
-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방법/절차/가이드 제공
- 감리 자동화 도구를 활용한 감리증적 확보로 객관적인 감리 의견 제시
기대효과
- 사용자 만족도 향상
- 정보시스템 운영 효율성 향상
- 정보시스템 안정성, 효과성, 보안성 향상
- 정보시스템 운영의 대내외 신뢰성 확보
교훈
㈜한국정보기술단은 국내 대규모 정보시스템에 대한 운영감리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정보시스템의 각종 요소기술에 대한 다양한 감리 경험으로 기술적/경험적 우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감리자동화 도구와 서비스 영역별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현행 정보시스템 운영체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사업의 성공적 완료를 위한 사업관리방법, 공정관리방법, 품질관리방법 등 주요 요인별 수행방법과 위험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사에게 최상의 운영감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