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빅데이터(Big Data)는 IT기술이 발달하면서 폭증하는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찾는다는 기술적 의미에서 탄생한 용어로,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기술 및 서비스
- 빅데이터(Big Data)는 IT기술이 발달하면서 폭증하는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찾는다는 기술적 의미에서 탄생한 용어로,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기술 및 서비스
- 광의적 : 기존의 방식으로 관리와 분석이 어려운 데이터 집합. 이를 분석하기 위한 인력과 조직 및 관련 기술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의
- [비즈니스 관점] Data 분석의 대규모화, 다면화, 실시간화, 활용을 통해 기업경영가치를 높이는 패러다임
- [기술 관점] 기업의 기존 IT시스템 환경에서 저장, 관리, 분석하기 어려운 큰 규모의 Data
특징
- Volume (양) : 페타(Peta), 엑타(Exa), 제타(Zeta)바이트 등 대용량의 데이터
- Velocity(속도) : 데이터의 생성과 흐름이 매우 빠르게 진행
- Variety(다양성) : 사진, 동영상 등 기존의 구조화된 데이터가 아님
빅데이터의 종류
구분 | 내용 |
---|---|
정형 (Structured) |
고정된 필드에 저장된 데이터 (예) 관계형 DB, 스프레드 시트 |
반정형 (Semi-Structured) |
고정된 필드에 저장되어 있지 않지만, 메타 데이터나 스키마 등을 포함하는 데이터 (예) XML, HTML 텍스트 |
비정형 (Unstructured) |
고정된 필드에 저장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 (예) 텍스트 분석이 가능한 텍스트 문서 및 이미지/동영상/음성 데이터 |
Big Data 활용 가치
활용사례
Big Data approach
Big Data 활용 니즈 유형과 Value proposition
Data Insight 전략수립 방법론
기대효과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데이터의 가치 창출
- 데이터의 숨겨진 의미 추출, 비니지스 기여
- 신규 비즈니스 창출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