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O의 개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범위가 늘어나면 체계적인 프로젝트 수행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에서는 스케줄링용 소프트웨어의 도입이나 종업원에게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트레이닝 코스를 수강하게 하고 혹은 사내 교육제도 확립 등으로 조직은 체계적인 방법을 강구해 왔습니다. 기업은 이들과는 다른 어프로치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의 설립입니다.
PMO의 출현 배경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어프로치는 앞이 보이지 않는 혼돈스러운 비즈니스 환경에서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이 혼돈의 비즈니스 환경은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역 피라미드 현상, 리엔지니어링, 고객 중심형 비즈니스, 현장에 대한 권한 위양, 그리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부문 횡단적인 해결책의 필요성 등에 따라 특징지어 집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우위성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혼돈스러운 세계에서의 매트릭스 매니지먼트의 우위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각 부문에서 리소스를 제공 받아 사용하는 것은 조직에서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바라는 스킬을 가진 사람을 각 부문에서 파견 받아 임무를 수행하고 임무를 마치면 원래의 부문으로 돌아가게 해주는 것입니다.
1940년대까지 프로젝트는 단편적으로 행해져왔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국 정부는 전쟁 수행 상 급선무로 프로젝트를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1950년대에 건설업계와 국방부문에서 매니지먼트의 원리가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사실상 모든 업계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폭발적인 발전은 IT, 통신, 은행, 제약업계와 같은 지식을 베이스로 한 업계에서 일어났습니다.
PMO의 필요성
조직이 프로젝트를 임기응변적으로만 수행하고 있다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능력을 개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PMO를 설립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조직이 프로젝트를 보다 좋은 것으로 만들려고 할 때 PMO가 필요하게 됩니다.
PMO가 설립되면 조직은 프로젝트 수행 시작부터 끝까지 일관적인 어프로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밖에 PMO가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하게 되면 복수 조직에서의 활동이나 부문 횡단적인 활동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전문가로서의 능력도 높아집니다. 즉, 프로젝트 작업에 종사하는 종업원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높은 레벨의 시야나 태도를 습득하고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전통적인 어프로치와 비교하면 오늘날 도입되고 있는 PMO는 보다 광범위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PMO는 특정의 프로젝트에 대해 설립되는 것이 아니라 복수의 프로젝트에 대해 그리고 전사적인 차원에서 설립되는 것입니다.
- 글로벌 인식
- 수익성 개선
- 생산적인 프로젝트 팀
- 조직적인 개선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문화로의 변경
- 스탭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전문가화
- 예측 가능하고 재이용 가능한 PM툴과 기술
PMO의 역할
PMO에는 조직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필요성에 따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정통한 인원을 배치합니다. PMO의 책임과 권한, 기능은 조직에 따라 다르지만 근래에는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림 참조)
오늘날의 PMO는 다음과 같은 기능의 전부 혹은 일부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팀에게 매니지먼트 지원 제공
PMO 요원은 다음과 같은 관리상 번잡한 업무를 맡음으로써 프로젝트 팀 멤버의 부하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의 스케줄 입안
- 생산성이나 자원배분에 관한 보고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의 조작
- '정보오픈'과 프로젝트 실시 안내서의 유지
프로젝트 조직에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컨설팅과 멘터링
조직은 프로젝트를 실시함으로써 조직 활동의 전부를 프로젝트로서 행하게 되므로 내부에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관한 컨설팅을 실시하는 요원을 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통찰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컨설턴트는 보통 PMO에 속해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기법의 개발/유지와 표준화
조직이 프로젝트를 착실히 실행하려면 공통의 방법과 표준을 개발하고 넓혀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실행하는 데는 PMO 조직이 적합합니다.
조직에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트레이닝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기법을 조직에 적용시키려면 종업원에게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란 무엇인지에 대해 교육할 필요가 있고 트레이닝자료나 강사는 PMO가 준비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할당
PMO는 조직 내에서 시작되는 프로젝트에 대해 그것들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 매니저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